지상파 TV3사 판매 제도 안내
Cheil Worldwide, 2009년 03월 기사입력 2009.04.22 12:00 조회 4996
2008년 하반기 이후 국내경기 둔화에 따른 방송광고 시장 침체가 2009년 상반기에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자 지상파 3사는 불황 조기극복을 위한, 대폭 개선된 판매제도를 발표하였다.

2009년 판매제도의 주요 골자는 다음 세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청약기간 및 금액에 따라 할인, 보너스를 차등 적용하는 볼륨디스카운트 제도가 도입되었고, 둘째, 장기청약 광고주 우대 방안을 마련하였으며, 마지막으로 기존의 획일적인 판매제도를 탈피하여 매체별 특성과 광고주별 특성에 따라 계약조건을 달리 하는 맞춤형 판매제도를 선보였다.

그러나 지상파TV광고 효율성 강화를 위해 2009년 한시적으로 성수기, 비수기 요금을 폐지하고 평상기 요금을 단일 적용한다는 점과, 업프론트 중도 중지 시 환수 기준이 완화되어 업프론트 진입장벽이 낮아졌다는 점은 3사 공통사항이다.

판매제도별 주요 변경사항으로는, 먼저 업프론트의 경우 기존에 적용되던 일률 할인제가 폐지되었고, MBC를 제외한 KBS,SBS의 탄력형 업프론트 제도가 폐지되었다. (반면 신탁변동제의 요건은 완화되어 월별 예산의 탄력적 운영은 가능해졌다.)

정기물의 경우, 기간 볼륨별 할인 및 보너스 제공으로 2개월 이상 장기청약 광고주에게 구매 메리트를 강화하였다.

각 매체별 세부사항은 다음과 같다.


이와 같이 작년에 비해 보너스율이 대폭 강화된 업프론트 판매제도로 인해 지상파 3사의 업프론트 신청금액은전년 대비 5.5%p 증가한 355억 원을 기록했다. 또한 기존에 6개월로 신청하던 광고주들이 1년 업프론트로 전환 신청하는 패턴을 보였고, 정기물 신청을 우선시 하던 많은 광고주들이 업프론트에 신규 참여하는 등의 다양한 변화가 있었다.

이러한 조짐은 방송광고 시장의 안정화와, 향후 광고주의 장기청약 위주의 구매를 촉직시킬 것으로 전망된다.이는 30% 이상 역신장하고 있는 최근 환경을 감안한다면 바뀐 2009년 판매제도가 정체된 방송광고 시장에서 상당히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냈다고 보여진다.
지상파TV ·  광고매체 ·  매체판매제도 ·  업프론트 ·  광고산업 ·  광고시장 ·  방송광고 ·  시청률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9월 새 소식
  대홍기획, 마케팅 AI 시스템 ‘AIMS’ 롯데 전 계열사로 확대 대홍기획이 국내 최초로 선보인 마케팅 전용 올인원 AI 시스템 ‘AIMS(AI Marketing System, 에임스)’를 롯데그룹 전 계열사로 확대해 마케팅 업무에 활용한다. AIMS는 기업의 마케팅 워크플로우에 최적화된 AI 기능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제공하고, 다양한 업무 파트너와의 온라인 협업
OTT와 CTV광고! TV 광고의 새 시대를 열다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정보를 찾는 방식부터 일상생활에까지 다양한 변화가 생긴 것은 모두가 알 것입니다. 개인뿐만 아니라 광고와 마케팅산업도 그 변화를 피해 갈 수 없었습니다. 온라인에서의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과 비디오 영상 소비를 소비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가 생겨나기 이 전의 시대에는 TV가 광고×마케팅의 핵심 역할을 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와 같이 새로운 미디어 채널들이 등장하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천만의 금융 흥행작” No.1 금융앱만이 할 수 있는 이야기? KB국민은행 KB스타뱅킹 캠페인
    누적 가입자 수 무려 2,160만 명을 자랑하는 KB국민은행의 금융앱, KB스타뱅킹! 지금부터 <2024 KB스타뱅킹 캠페인>의 A to Z를 낱낱이 소개합니다!?   캠페인 한줄평   브랜딩과 서비스 소개 두 마리 토끼를 잡은 2-Track 캠페인   ?KB국민은행의 과제는?   “슈퍼앱으로서 규모감과 대세감을 보여줄 수 있는 차별화된 C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