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유형 방송 광고 정책 제안 워크숍 개최
광고계동향, 2009년 09월, 222호 기사입력 2009.09.10 11:30 조회 3579

국내 미디어 시장에 변화가 예상된다. 경기침체로 기업들이 허리띠를 바짝 조이면서 대폭 감소한 광고물량이 국내 광고미디어 소비시장의 판도를 바꾸고 있다. 우선 상대적으로 고비용의 광고매체였던 TV와 신문의 광고비 지출은 감소한 반면, 케이블 TV광고비는 증가하는 등 비용효율성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했다.

또한 매체간 시너지효과를 노린 크로스미디어 전략이 확산되고 인터넷, IPTV 등 양방향성을 갖춘 뉴미디어 활용이 점차 늘어나는 추세이다. 특히 앞으로 광고시장 회복세와 맞물려 크로스미디어 전략과 양방향 뉴미디어에 대한 광고계의 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향후 국내 미디어 시장의 변화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뿐만 아니라 지난 7월, 막판까지 진통을 겪고 통과된 미디어 관련 법안도 미디어산업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정부도 IPTV와 디지털케이블TV 등 뉴미디어 산업에 대한 각종 제도 및 정책을 수립, 지원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져 국내 미디어 시장은 일대변혁이 예상된다.

이에 한국광고단체연합회는 미디어산업의 변화와 바람직한 정부의 정책을 논의하기 위해, 지난 8월 21일~22일 양일간에 걸쳐 '신유형 방송광고 정책제안 위크숍'을 개최했다.

경기도 양평에서 열린 이날 행사에는 신유형 방송광고 공용모델 개발사업의 운영위원회와 연구진이 참여, 디지털 융합환경에서 새롭게 등장할 광고의 미래모습을 전망하고 광고시장 성증을 위한 정부의 정책은 무엇이 있는지 논의의 장을 벌였다.

이날 발제에 나선 차병선 위원은 현재 다양한 미디어에서 다양한 형태의 디지털 광고가 집행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데이터베이스 구축 시스템의 부재로 상당수의 정보가 활용되지 못하고 있는 현 상황을 지적했다.

디지털 매체의 특성상, 광고시청과 효과에 대한 전수조사가 가능하기 때문에, 광고시정자료를 수집하여 통함DB를 구축할 수 있지만, 현재 대표적 융합미디어인 IPTV도 시청률조사회사의 패널을 통해 시청자료를 수집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대해 매체 사업자가 주기적으로 정부에 로그파일을 보고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토론에 나선 박천성 위원은 DB구축을 위해서 기술기반의 작업이 동반되어야함을 지적하고, 특정업체의 기술독점으로 인해 시장진입장벽이 형성되어 산업의 성장을 저해하고 있는 현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오픈소스 기반의 경쟁 환경으로 전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장성환 위원은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로그파일의 관리는 정부 혹은 정부산하기관에서 담당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미디어 이용에 따른 개인정보 및 프라이버시에 대한 정부의 규제 정립이 우선시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외에도 디지털케이블TV, 위성방송, 모바일 광고 등 현업에서의 풍부한 경험을 바탕을 신유형 미디어와 분야에 대한 실효성 높은 정책이 발굴, 제안되었으며, 이번 정책제안 위크숍에서 제시된 다양한 정책제안은 향후 '신유형 방송광고 발전대책보고서'를 통해 정부에 건의될 예정이다.

국내미디어시장 ·  신유형방송광고 ·  미디어산업 ·  IPTV ·  디지털케이블TV ·  워크숍 ·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반전으로 가는 반대의 길
  1911년 8월 21일, 가로 77cm 세로 53cm의 여성이 홀연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가 사라진 걸 알아채지 못했죠. 쉬는 날이어서인지 목격자도 단 한 명에 불과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음 날 아침이 되고 나서야, 그녀가 사라진 걸 알게 됐죠. 하지만 오리무중이었습니다.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라졌는지조차 알아내기 힘들었죠. 20세기 초의 세상은 채취된 지문을 감식하는 것조차 힘들 때였습니다. 그러자 세상은 그녀의
크노르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Redoxon
neyouel10
GSK코레가
neyouel10
비보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