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The Limelight]브랜드 아이덴티티, 색으로 표현하다
이노션 기사입력 2016.01.20 11:30 조회 6227


 
EXPRESS BRAND IDENTITY
BY COLOR SCHEME
 
 
브랜드 아이덴티티, 색으로 표현하다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
 
이노션의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공간 마케팅 프로젝트가 ‘2015 한국색채대상에서 전 부문을 통틀어 최고상인 대상(산업통상지원부장관상)의 영예를 안았다. 구단의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단위 공간까지 고려한 세심한 색채계획이 높은 평가를 받은 것이다.
   
한국색채대상 대상에 빛나는 색채계획

광주-기아침피언스필드는 광주광역시 북구 임동에 2014년 개장한 프로야구단 기아 타이거스 홈구장이다. 원래 이곳은 광주 무등경기장이 있었는데 2011년에 기존의 주경기장을 철거한 후, 그 자리에 최대 수용인원 27천명 규모로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를 완공했다. 이번 한국색채대상에서 대상을 받은 작품은 재건축된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를 리노베이션해 공공의 편의를 제공하여 공공성을 확보하고 지역 이미지의 제고와 주변 지역 경제 활성화 발전에 기여한 프로젝트다.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프로젝트는 야구장 건축물의 내/외부 색채계획을 통해 구단의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동시에 주변 경관과도 아름다운 조화를 이루며 좋은 평을 받았다. 특히 구단의 CI 컬러를 바탕으로 세분화된 색상을 도출하고, 사용자 특성에 맞춘 단위공간(관람객 공간, 선수 공간, VIP 공간)별로 색채를 적용해 공간의 위계를 정립하는 등 세심한 색채계획이 돋보인다는 평가가 주를 이루었다.
 
올해로 13회째를 맞은 한국색채대상은 사단법인 한국색채학회가 주최하는 대회로 한국 색채문화와 색채산업의 발전을 위해 도시?주거환경, 건축?인테리어, 제품, 패션 등 8개 분야에서 매년 우수한 컬러 마케팅 사례를 선정해 상을 수여한다. 이노션의 이번 수상은 공간 디자인뿐만 아니라 디자인 전체 분야를 대상으로 한 대회에서 이룬 성과라 그 의미가 더욱 크다.
 
 
소통하는 이노션의 공간 마케팅

이노션은 작년부터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의 시설 개선전략 및 운영전략 컨설팅을 대행하고 있다. 마케팅 콘셉트 개발부터, 디자인, 설계, 시공을 담당하고 있으며 UX 만족도 개선을 위한 마스터플랜을 수립 중이다.
 
프로젝트 시작에서부터 개발자 중심의 일방적인 건축 프로젝트가 아니라 시민들과 소통하며 함께 기획하는 경기장을 만들려고 노력했다. 1,500명의 시민이 참여해 기획한 상징 조형물, 시민들의 이름이 새겨진 바닥 블록 등 다양한 방법을 고안해내기도 했다. 경기장을 둘러싼 둘레길인 챔피언스 웨이(Champions Way)'에는 어린이 놀이시설, 야구 박물관, 5.18민주항쟁 기념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연계해 시민들에게 휴식과 문화 체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기존에 야구경기에만 국한된 공간을 적극적으로 개발해 시민들이 언제나 이용할 수 있는 열린경기장으로 만든 것이다.
 
이노션은 2009년 콘텐츠 전략본부를 신설해 광고, 미디어 영역 이외에 스포츠마케팅, 문화마케팅, 공간마케팅, 엔터테인먼트에 이르는 다양한 콘텐츠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본부 내에는 기업 및 브랜드의 공간 마케팅을 전담하는 스페이스익스피리언스팀을 두고 있다. 이노션은 서울시, 강남구청, 인천공항공사, 여수세계박람회 등 대형 공공프로젝트 수행 경험에서 축적된 공간 마케팅 노하우를 바탕으로 지난 7무역센터지구의 종합 스페이스마케팅 마스터플랜 수립을 위한 총괄 대행사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노션 ·  브랜드 ·  아이덴티티 ·  색채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9월 새 소식
  대홍기획, 마케팅 AI 시스템 ‘AIMS’ 롯데 전 계열사로 확대 대홍기획이 국내 최초로 선보인 마케팅 전용 올인원 AI 시스템 ‘AIMS(AI Marketing System, 에임스)’를 롯데그룹 전 계열사로 확대해 마케팅 업무에 활용한다. AIMS는 기업의 마케팅 워크플로우에 최적화된 AI 기능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제공하고, 다양한 업무 파트너와의 온라인 협업
OTT와 CTV광고! TV 광고의 새 시대를 열다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정보를 찾는 방식부터 일상생활에까지 다양한 변화가 생긴 것은 모두가 알 것입니다. 개인뿐만 아니라 광고와 마케팅산업도 그 변화를 피해 갈 수 없었습니다. 온라인에서의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과 비디오 영상 소비를 소비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가 생겨나기 이 전의 시대에는 TV가 광고×마케팅의 핵심 역할을 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와 같이 새로운 미디어 채널들이 등장하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천만의 금융 흥행작” No.1 금융앱만이 할 수 있는 이야기? KB국민은행 KB스타뱅킹 캠페인
    누적 가입자 수 무려 2,160만 명을 자랑하는 KB국민은행의 금융앱, KB스타뱅킹! 지금부터 <2024 KB스타뱅킹 캠페인>의 A to Z를 낱낱이 소개합니다!?   캠페인 한줄평   브랜딩과 서비스 소개 두 마리 토끼를 잡은 2-Track 캠페인   ?KB국민은행의 과제는?   “슈퍼앱으로서 규모감과 대세감을 보여줄 수 있는 차별화된 C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