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가 될 수 없다 [오창일, 청림출판]
기사입력 2007.03.30 10:04 조회 7212

   아무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가 될 수 없다
저자  오창일
출판사  청림출판
발행일 2001-11-22
페이지 330
ISBN  8935204641

 

내용 소개│Introduction


이상적인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상은 무엇인가? 카피라이터, 아트 디렉터 등 광고인의 나아갈 길은 무엇인가?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의 조건을 알기쉽게 제시한 책. 상품광고가 무엇인지, 기업광고는 왜 하는지, 어떻게 크리에이티브 디렉터가 될 수 있는지 등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   


 

저자 및 역자 소개│About


저자 ㅣ 오창일
오창일은 서울대, 연세대 언론홍보대학원을 졸업했으며, 1982년 제일기획에 카피라이터로 입사한 뒤 동서식품, 제일제당, 금강제화, 부광약품, 삼성그룹, 피자헛, 제일모직 광고를 담당했었다.
1987년 세계 3위의 광고회사인 미국 테드 베이츠사에 장기연수를 다녀왔으며, 1993년 프랑스 깐느 국제광고제 심사위원과 1998년 미국 클리오 국제광고제 심사위원을 다 함께 역임했다.

 

 

 

각종 광고상을 수상하고 광고 평론을 발표했으며, 국제광고 동향도 국내에 소개해 왔다. 1999년 금강기획에 입사하여 기아자동차, 현대 모비스, BC카드, 현대투자증권, 삼양식품, 주택은행, 위니아 광고를 담당했다. 현재, 금강기획 아트라스에서 현대자동차 광고를 담당하고 있다.

♣ 주요 저서
아트와 카피의 행복한 결혼(공저)

♣ 주요 평론
「패션광고는 의미구조와 기호가 명쾌해야 성공한다」외 다수 



 

목차 소개│Index


1장 광고는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에게 달려있다 ... 9
2장 누가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인가 ... 35
3장 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인가 ... 53
4장 어떻게 크리에이티브 디렉터가 될 것인가 ... 71
5장 크리에이티브를 위한 객관적 상관물을 찾아서 ... 89
6장 전략과 아이디어의 연결고리는 무엇인가 ... 143
7장 구조주의로 본 크리에이티브 ... 177
8장 패션광고의 의미구조와 기호 ... 205
9장 맨해튼에서 배우는 크리에이티브 ... 249
10장 깐느 육감 그리고 깐느 육감 ... 265
11장 클리오 묵시록 3장 ... 289
12장 쓸만한 광고와 훌륭한 광고의 차이 ... 311 


광고정보센터│www.adic.co.kr   │

아무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가 될 수 없다 [오창일 ·  청림출판]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2023년 하반기 광고 시장 전망 (Feat. 상반기 리뷰)
우리에게 영영사전으로 유명한 영국의 출판사 콜린스는 22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단어로 ‘Permacrisis(영구적 위기)’를 선정했다. 팬데믹,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등 대격변의 시대에 불안정과 불안이 지속되는 일상을 겪고 있는 시대상이 반영된 단어이다.
2024년 미디어&광고 동향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과 하나가 되어 지난 2월, ‘DUNE : Part Two’ 홍보를 위해 한국을 찾은 티모시 샬라메(Timothee Chalamet)의 소식으로 한동안 연예계가 들썩였다. 덕분에 생각지 못한 멋진 영화를 접했고, 올해 미디어 전략의 방향성을 고민하던 나에게 광활한 아라키스 행성의 사막 폭풍을 헤쳐 나가는 티모시의 여정은 좀 더 색다른 의미로 다가왔다. 영화 속 결정적인
해외CF(인도네시아)-LTN담배
sunny308
Langelica
ekdud156
P&G타이드
neyouel10
타겟
neyouel10
ADT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