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광고 귀한 돈 편- 컨셉에서 모델까지
기사입력 1999.03.16 12:00 조회 3174
■ SKIMF 시대를 사는 이시대 가족의 자화상 “이 세상에 부모 마음 다같은 마음~~~ 원더풀 원더풀 아빠의 청춘~~~”귀에 익은 국민가요와 따뜻한 생활 표현으로 주목을 받고있는 광고가 있다.(광고 이미지 컷 첨부)지난 98년, 한국의 국민들은 이전에 경험하지 못했던 IMF 상황이라는어둡고 긴 터널 속에 있었다.이제 다시 경제 지표들이 바닥을 지나 상승하고 있다는 반가운 소식과 밝은 전망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정부와 기업체들의 제살을 깎는 노력이 있었지만, 이런 밝은 전망을 가능케 했던 것은 영문도 모른채 가장 큰 피해자가 되었던 일반 국민들의 눈물겨운 자구노력에 기인한다.어느때 보다도 가족의 중요성이 대두되었고, 가장이 힘들게 벌어오는 소득과 주부의 알뜰한 지출이 더욱 소중해 졌다.

SK그룹은 이러한 사회상을 반영하고 위안을 줄 수 있는 잔잔한 브랜드 광고를 집행하고 있어 화제다.경쟁하듯 외쳐대는 국난극복의 일방적 의지표명에서 벗어나, 가장 작은 사회단위인 가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작은 소재로부터 메시지를 출발시켰다.‘귀한 돈’편이라고 명명된 SK브랜드 광고는 15초의 짧은 시간속에서 가장을 중심으로 한 이시대 가족의 애환을 잘 표현하고 있다.피곤한 하루의 귀가길 발걸음, 그러나 가족을 그리며 그 고단함을 잊어보는 밝은 표정의 얼굴, 가장을 반기며 뛰어나오는 아이들, 한달동안 수고한 대가를 아내에게 건네는 남편, 그 월급을 소중히 받아드는 사랑스런 아내, 그 순간만큼은 우쭐해 지기도하는 가장의 익살스런 모습으로 구성되어 있다. ‘어느 고객이든 아침 일찍부터 밤 늦게까지 열심히 일해 힘들게 돈을 번다.그리고 그 소중한 돈으로 SK의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한다.

SK는 그러한 사실을 잘 알기에 고객의 돈을 더욱 소중하고 귀하게 여길 것이며 고객이 OK할 때까지 최선을 다하겠다‘라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이 광고에서 특이한 점은‘아빠의 청춘’을 사용한 의외의 배경음악이다.이 음악을 기억하는 대다수의 기성세대들에겐 향수를, 신세대들에겐 신선함을 선사한다.음악의 메시지 처럼 힘들고 고독하지만 당당함을 애써 잃지 않으려는 가장의 모습이 조화롭게 표현되었다.또한, 98년 캠페인에 이어 철저히 소비자 관점에서 메시지를 도출하고 일반고객을 모델로 등장시키는 일관성이 돋보인다.30대 중반의 홍성덕(34.남)씨는 각박하고 힘든 일상을 웃음으로 승화시키고, 월급을 주는 순간 만큼은 우쭐해 지기도 하는 전형적이고 보편적인 젊은 가장의 모습을 잘 연기하고 있다.월급을 소중히 받아들며 남편을 사랑스럽게 바라보는 아내 역할을 맡았던 정병남씨(31.여)는 H백화점에 쇼핑을 나왔다가 스탭에의해 전격적으로 캐스팅된 경우라고 한다. 실내 촬영의 경우 촬영 기자재의 여건상 스튜디오 세트에서 제작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SK건설에서 SK북한산 시티 모델하우스를 통째로 지원하여 최적의 장면을 얻어낼수 있었다고 한다.이 어려운 시기에 소비자들이 벌어오는 월급은 얼마나 소중한 것인가?그러한 소비자들 덕에 성장을 하는 기업들은 어찌 그 소비자들과 돈을 귀하게 여기지 않을수 있는가?SK브랜드 광고는 이러한 잔잔한 메시지를 강하고 뭉클하게 전달하는 수준높은 광고라는 평가이다.
SK ·  SK건설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반전으로 가는 반대의 길
  1911년 8월 21일, 가로 77cm 세로 53cm의 여성이 홀연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가 사라진 걸 알아채지 못했죠. 쉬는 날이어서인지 목격자도 단 한 명에 불과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음 날 아침이 되고 나서야, 그녀가 사라진 걸 알게 됐죠. 하지만 오리무중이었습니다.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라졌는지조차 알아내기 힘들었죠. 20세기 초의 세상은 채취된 지문을 감식하는 것조차 힘들 때였습니다. 그러자 세상은 그녀의
크노르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Redoxon
neyouel10
GSK코레가
neyouel10
비보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