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Up 2] 방송통신위원회, 14년 '텔레비전 방송채널 시청점유율 조사결과' 발표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15.04.15 10:09 조회 6881
자료제공 ┃ 방송통신위원회      정리 ┃ 편집실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성준)는 방송의 여론다양성을 보장하기 위해 실시한 ’14년 텔레비전 방송채널 시청점유율 조사‘ 결과를 3월 20일(금) 발표했다. 시청점유율 조사는 전체 텔레비전 방송에 대한 시청자의 총 시청시간 중 특정 방송채널에 대한 시청시간이 차지하는 비율(방송법제 69조의2 제1항)로서, 고정형 TV 실시간 시청시간만을 조사한 것이다. ’14년 1월부터 12월까지 전국 4,000가구 중 고정형 TV에서 실시간으로 방송되는 521개 채널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1인당 1일 평균 시청시간은 전년도 191분(3시간 11분) 대비 약 3.7% 증가한 198분(3시간 18분)으로 나타났으며, 시청점유율 조사결과로는 1위부터 4위는 KBS1(14.955%), KBS2(13.470%), MBC(11.971%, 본사+19개 지역사 합산), SBS(5.958%) 등 지상파방송이 차지하였고, SBS와 지역민방의 시청점유율을 합한 SBS 네트워크의 시청점유율은 11.297%(SBS 5.958%, 지역민방 5.339%)를 기록했다.

이번 조사결과 종합편성채널 출범(’11년) 이후 지상파 및 지상파 PP의 전체 시청점유율은 74.33%(’11년)에서 64.31%(’14년)로 계속 감소하고 있다.
 

 
종편 4개 채널의 시청점유율은 0.29%(’11년)에서 11.81%(’14년)로 계속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출범 4년 만에 10%를 상회하는 시청점유율을 기록했다.

MPP(복수방송채널사용사업자) 분야는 CJ E&M 계열의 PP가 8.34%(’11년)에서 7.71%(’14년)로 하락했고, 티캐스트 계열 PP 역시 3.32%(’11년)를 시작으로 2.61%(’14년)까지 떨어졌다.

방통위는 이번 TV방송채널 시청점유율 조사 결과에 방송사업을 겸영하거나 주식·지분을 소유하는 일간신문사의 유료가구구독부수를 시청점유율로 환산하고, 특수 관계자 등의 시청점유율도 합산하여 산정한 방송법 제69조의2에 따른 시청점유율 조사결과를 올해 7월에 발표할 예정이다.
 
방송통신위원회 ·  방송 ·  시청점유율 ·  지상파 ·  종함편성 ·  보도 ·  MPP ·  CJ E&M ·  티캐스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반전으로 가는 반대의 길
  1911년 8월 21일, 가로 77cm 세로 53cm의 여성이 홀연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가 사라진 걸 알아채지 못했죠. 쉬는 날이어서인지 목격자도 단 한 명에 불과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음 날 아침이 되고 나서야, 그녀가 사라진 걸 알게 됐죠. 하지만 오리무중이었습니다.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라졌는지조차 알아내기 힘들었죠. 20세기 초의 세상은 채취된 지문을 감식하는 것조차 힘들 때였습니다. 그러자 세상은 그녀의
크노르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Redoxon
neyouel10
GSK코레가
neyouel10
비보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