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제작 전 과정 AI 활용-대홍기획 국내 최초 ‘AI스튜디오’ 오픈(2)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4.06.20 12:00 조회 649
클라이언트가 AI를 활용한 크리에이티브 제작을 찾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고유진 현재로서는 이슈를 모으고 싶거나 적은 비용으로 빠르게 제작하고 싶거나 혹은 새로운 기술을 직접 경험해보기 위해서라고 생각합니다. AI스튜디오에서는 15초 기준 광고 제작 시 클라이언트에게 아이디어가 결정되고 온에어까지 2주 정도 필요 
하다고 말씀드립니다. 물론 중간에 촬영이 필요하다면 달라지겠지만, 상대적으로 많은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 제품이나 장소가 존재해서 촬영이 필요한 경우에 AI는 아직 큰 힘을 발휘하지 못하지만, 이미지 광고 혹은 판타지가 가미 된 배경 등에서는 강점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수요는 점점 더 증가할 것이라 보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프로젝트가 무엇이 있을까요?
고유진 대표적인 프로젝트로는 올해 1월, 전 과정을 생성형 AI로 제작해 공개된 2024 롯데그룹 신년광고 ‘새롭게 경이롭게’ 가 있습니다. 또한 롯데그룹 창업자인 신격호 회장의 육성을 AI로 복원했던 롯데 어워즈 격려사 영상, AI 배경 이미지와 유명모델을 결합하는 새로운 방식을 도입했었던 쿠쿠전자 제로 100 슬림 얼 
음정수기 TVC 캠페인, AI 뮤직비디오에 도전했던 서울시 손목닥터 9988 프로젝트 등이 있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프로젝트마다 새로운 시도를 통해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영역을 개척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어린이재활센터와 함께하는 프로젝트를 통해 실제 촬영이 어려운 장애어린이들을 대신해 AI 모델들이 출연해 의미가 있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양손으로 그림그리기가 어려운 아이들의 꿈을 AI가 함께 그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어린이 AI 그림대회를 진행했습니다.
 

 


현재 크리에이티브씬에서 생성형 AI 트렌드는 무엇인가요? 
김수남 현재 트렌드라고 부를만한 것은 영상과 3D입니다. 크리에이티브에서 생성형 AI를 활용한 이미지, 보이스, 음악은 이미 어느 정도 수준이 올라와 있습니다. 올해 말 오픈될 SORA와 함께 모두가 기대를 하고 있는 비디오 영역, 그리고 엔비디아의 NeRF(Neural Radiance Fields)의 오픈과 함께 열릴 3D 영역이 앞으로 떠오르게 될 것으로 예측합니다.

AI 기술 활용에 있어 아직 해결해야 할 과제 무엇인가요?
고유진 자연스러운 연출은 AI 기술의 발전에 달린 문제라서 크리에이터가 해결할 수 있는 영역은 아닙니다. 저작권 역시 사회적 합의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앞으로 광고회사가 해결해야 하는 과제는 오히려 디렉팅 능력과 아이디어에 대한 비중을더욱 키우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AI가 대체할 수 없는 영역을 찾아내서 인간이 해야만 하는 부분에 집중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AI가 어디까지 해낼 수 있는지 잘 알고 활용해야 합니다.
adz ·  5/6월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9월 새 소식
  대홍기획, 마케팅 AI 시스템 ‘AIMS’ 롯데 전 계열사로 확대 대홍기획이 국내 최초로 선보인 마케팅 전용 올인원 AI 시스템 ‘AIMS(AI Marketing System, 에임스)’를 롯데그룹 전 계열사로 확대해 마케팅 업무에 활용한다. AIMS는 기업의 마케팅 워크플로우에 최적화된 AI 기능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제공하고, 다양한 업무 파트너와의 온라인 협업
OTT와 CTV광고! TV 광고의 새 시대를 열다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정보를 찾는 방식부터 일상생활에까지 다양한 변화가 생긴 것은 모두가 알 것입니다. 개인뿐만 아니라 광고와 마케팅산업도 그 변화를 피해 갈 수 없었습니다. 온라인에서의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과 비디오 영상 소비를 소비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가 생겨나기 이 전의 시대에는 TV가 광고×마케팅의 핵심 역할을 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와 같이 새로운 미디어 채널들이 등장하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천만의 금융 흥행작” No.1 금융앱만이 할 수 있는 이야기? KB국민은행 KB스타뱅킹 캠페인
    누적 가입자 수 무려 2,160만 명을 자랑하는 KB국민은행의 금융앱, KB스타뱅킹! 지금부터 <2024 KB스타뱅킹 캠페인>의 A to Z를 낱낱이 소개합니다!?   캠페인 한줄평   브랜딩과 서비스 소개 두 마리 토끼를 잡은 2-Track 캠페인   ?KB국민은행의 과제는?   “슈퍼앱으로서 규모감과 대세감을 보여줄 수 있는 차별화된 Cre